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필기 합격 (응시 후기)


기계공학을 전공하였지만 대학을 졸업한지도 오래되었고, 오랜만에 전공공부를 해보려니 머리를 워밍업시키는 시간만 2주일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느낀점은 3대역학인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은 정말 개념이해+문제풀이가 중요하고 다른과목인 기계재료, 유체기계, 기계제작법, 동역학은 문제풀이 위주로 공부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3대역학은 위을복교수님 강좌를 이용하였으나 사실 위을복교수님강좌는 자세하고 세세하게 설명을 해주시긴 하나 조금 너무 FM대로 정석대로 가는 경항이 있어서 조금 지루할수도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선생님강좌로 일단 기본을 잡고, 경남 마산의 '국제기계학원' 에서 수강을 하였는데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나 외우기 힘든 암기 공식같은것은 정영식교수님이 좀 더 잘 정리 해주신것 같습니다.  특히 '일-몰-시 노는-아이는-영희' 공식은 한번 듣고도 계속 생각날 정도로 중독성 있었습니다. 


재료역학을 공부하다 보면 마지막 '보'에서 외울 내용이 정말 많은데 그또한 체계적으로 정리를 해서 한번에 외울수 있어서 좋은것 같았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이 계시면 제가 공부한 요점정리 자료가 있는데(과목당 4~5장) 스캔하여 보내드리겠습니다.


// 요점정리 자료를 블로그에 올려두었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1. 재료역학 요점 정리 & 합격 노트(클릭해주세요)

   2. 열역학 요점 정리 & 합격 노트(클릭해주세요)

   3. 유체역학 요점 정리 & 합격 노트(클릭해주세요)


//


3대역학이외에 나머지 과목들은 우선 개념설명부분은 그냥 휘리릭 가볍게 보시고 곧장 문제풀이 시작하셔도 될것같습니다.


그리고 동역학 부분은 정말 처음엔 막막해서 손도 못대고 있다가 시험 2주전에 제대로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외울게 많이 없고 요점정리해보니 딱 몇몇 출제 동향에서 안벗어 나는것 같았습니다. 


저는 3월 5일 김해 건설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치루었는데 9시까지 입실하여 9시30분에 시험을 시작하는데 미리 들었다 싶이 처음엔 랜덤으로 자리에 앉아있다가 감독관이 들어와서 좌석배치표를 칠판에 붙여주면 그 좌석배치표에 맞추어서 제자리를 찾아가서 앉았습니다. 


보통 시험치기전까지는 책을 볼수있을지 알았는데 좌석배치를 새로하고난뒤 9시10분경부터는 모든 책을 가방에 넣으라고 하더라구요, 괜히 하는소리겠지 싶어서 계속 보다가 지적받고 결국엔 넣고 시험치기전까지 책상만보고있었습니다. 


시험은 평소 준비한 범위내에서 많이 어렵진 않았으나, 평소 모의고사에서 열과 유체는 꾸준하게 90점 이상을 받아오다가 살짝 헷갈리는 문제는 다 틀려버려서 아래와 같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래도 시험준비하시는 분들께 하고 싶은말은 일반기게기사 시험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100문제중에 60문제, 과목별 20문제중에 12문제만 맞아도 합격이라는 사실을 잊지말고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